[국어교육론]15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1학년 (1) :: 소소하고 지극히 평범한 공간

15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1학년

 

듣기·말하기


 

 

교육과정 총론 핵심역량

국어과 교육과정 핵심역량

자기관리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

자기 성찰·계발 역량

자료·정보 활용 역량

비판적·창의적 사고 역량

문화 향유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대인관계 역량

 

국어과 전반적 각론 부분에서 다뤘어야 하지만, 참고 수준에서 위의 자료를 제시합니다.

교육과정 총론 부분에서 제시한 역량과 국어과 교육과정 상에서 제시한 역량의 명칭의 일부 차이가 있지만, 사실상 거시적 개념상에서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단지, 하나의 개념이나 현상 그리고 필요한 역량의 여러 세부 명칭의 취사선택 여부와 개별적인 교과목의 성격에서의 고려를 바탕으로 인한 차이라고 할 수 있겠죠.

 

어떻게 보면 교육과정 상에서 추구한 역량보다 국어과에서 제시한 역량이 더욱 자세한 면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국어과의 세부적인 교과와 그 교과의 성격들을 종합해 보자면, 국어과에서 개별적으로 제시한 위 역량들은 상당히 타당한 것들입니다.

 

각설하고 고등학교 1학년 과정에 대해서 살펴 보겠습니다.

 

[1001-01]인이나 집단에 따라 듣기와 말하기의 방법이 다양함을 이해하고 듣기말하기 활동을 한다.

[1001-02]상황과 대상에 맞게 언어 예절을 갖추어 대화한다.

[1001-03]논제에 따라 쟁점별로 논증을 구성하여 토론에 참여한다.

[1001-04]협상에서 서로 만족할 만한 대안을 탐색하여 의사 결정을 한다.

[1001-05]의사소통 과정을 점검하고 조정하며 듣고 말한다.

[1001-06]언어 공동체의 담화 관습을 성찰하고 바람직한 의사소통 문화 발전에 기여하는 태도를 지닌다.

 

[01]

 

키워드가 되는 것은 바로 다양성입니다. 15개정에서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 것이 바로 다양성의 존중이며, 실존적인 차이에 의해 갈라지는 개별적 특성에 따라 학습자를 차별 대우하지 않는 평등을 중요시 여기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교육이라는 것은 가치지향적인 활동이지만, 한 사회의 지엽적인 윤리적 잣대를 바탕으로 보편적 가치와 윤리 의식을 재단한다는 것은 말이 안 되겠죠.

 

그리고 실제로 우리가 사는 사회 자체는 단일한 하나의 문화로 형성된 것이 아니라, 상당히 다양한 여러 문화가 합쳐져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실로 다양한 사회 문화적 공동체들이 존재하며, 이에 따라 고유한 언어 관습을 공유하는 담화 공동체 혹 언어 공동체들이 모여 있겠죠.

 

복잡한 사회일수록 개인은 여러 공동체에 소속이 돼 있으며, 이에 따라 적절한 코드 스위칭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중복언어공동체라고도 합니다.

 

결과적으로 개인은 여러 공동체에 해당하는 개별적 정체성에 대해서 정확히 인식하고, 상황 적절하게 이를 바꿀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한 것입니다.

 

너무 앞서 간 느낌이 있지만, ‘다양성이라는 화두 자체는 외향적인 다양성 외에도 이렇게 추상적이며 내면적인 일종의 정체성의 측면으로도 다가올 수 있다는 것을 견지하셨으면 합니다.

 

언어 공동체의 개별적인 언어 관습 외에도 한 문화권 내에서 보편적으로 영향을 주는 요소들이 있습니다.

 

세대, 성별, 지역같은 사회 문화적 특성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속성에 의해서 분화된 언어 양식에 관해 가치중립적인 태도를 취해야 하며, 항시 상대론적인 입장 속에서 존중을 할 줄 알아야 성숙한 인간이 될 수 있습니다.

 

[02]

 

예절이라는 것은 서로 간에 예를 지키는 행위를 뜻합니다. 한국 문화의 경우 유교적 사상이 뿌리 깊기 때문에 특히 예절을 더욱 중요시 여깁니다.

 

이에 한국어의 언어 특성 중 하나가 바로 높임법이 잘 발달 돼 있다는 점이죠. 실제로 문장의 종결에 있어 반드시 상대높임법을 통한 높임의 등분이 나타나야 합니다.

 

대체적으로 예절의 경우 나이에 의해, 집안의 항렬이나 촌수에 의해, 그리고 공식적인 상황과 비공식적인 상황의 구분에 따라서 적절하게 나타나야 합니다.

 

한국어의 높임법의 경우 압존법가존법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압존법은 현대에 와서는 많이 사라져 잘 사용되고 있진 않지만, 그 정의를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높여야 할 대상이지만 듣는 이가 더 높을 때 그 공대를 줄이는 어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존법의 경우는 높여도 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가짜로 높이는 방법으로 대체적으로 교육에 많이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높임법으로 대변되는 언어 예절에도 예외가 있습니다. 실제로 친소관계라 하여 친밀한 관계일 경우 높임법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친소관계에 의한 높임법이 가장 잘 드러나는 사례가 바로 부모님과 자식 간의 관계라고 할 수 있겠네요.

 

또한, 하나 알아둬야 할 점이 문화적인 특성에 따라 한국의 경우 다른 사람의 의견이나, 잘못된 부분과 같이 조금 민감한 사항일 경우에는 직접적으로 자신의 의견과 잘못을 지적하기 보다는 조금은 우회적이고, 간접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는 맥락과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동양권의 경우는 고-맥락문화

서양권의 경우는 저-맥락문화라고 합니다.

 

발화의 양상을 통해 맥락의 의존도가 높은 경우를 -맥락문화라고 하며, 그 반대의 경우를 -맥락문화라고 합니다.

 

이러한 맥락과 관련한 문화적 특성을 잘 인지해 두시고, 이러한 문화적 양상이 언어 예절에도 영향을 끼침을 아셔야 합니다.

 

실제로 언어 예절과 관련한 문제가 2013년에 출제 됐습니다.

 

 

 

 

 

 

 

[03]

 

토론과 관련한 부분은 모든 학년의 교육과정에 있는 것 같습니다. 그만큼 학교 현장에서 적용하기도 쉬우며, 실제적인 상황을 바탕으로 학습자들의 고등사고정신능력과 정의적 영역과 같은 교육의 제 영역 발달에 좋기 때문이죠.

 

여기서는 토론과 관련하여 몇 가지 알아둘 용어가 있습니다.

 

쟁점, 찬반 양 측이 각자 찬성하는 입장과 반대하는 입장에서 서로 치열하게 맞대결하는 세부 주장

필수 쟁점, 논제와 관련해 반드시 짚어야 할 쟁점을 말한다.

 

토론과 관련한 문제는 이번 2018학년도 시험에 출제가 됐습니다.

 

논제의 경우 그 특성에 따라서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사실 논제

2. 가치 논제

3. 정책 논제

 

각각에 대해서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사실 논제, 해당 사항이 참이냐 거짓이냐를 따지는 것입니다. 예를 들자면, ‘원자력 발전은 친환경 에너지다.’

이러한 사실 논제일 경우 뒷받침하는 증거들 자체가 신뢰성을 갖추고 있는 개관적 자료들이여야 합니다. (물론 모든 논제, 토론과 관련한 주장들은 다 신뢰성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가치 논제, 가치문제에 관한 것입니다. 옳으냐 그르냐라는 가치판단의 문제인 것이죠.

선의의 거짓말은 필요하다.’

일차적으로 해당 논제와 관련한 개인의 명확한 가치 판단이 있어야 하며, 이에 따라 논리적으로 구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정책 논제, 특정한 정책을 실제로 할 것인가 말 것인가에 대한 것입니다. ‘고등학교 의무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특정한 정책이나 제도와 같은 것들이 논제에 선정이 되겠죠?

 

15개정에서는 위 논제 중 정책 논제를 주로 다루고 있습니다.

이에 정책 논제에 따라서 필수적으로 다루어야 할 쟁점은

 

1. 문제의 심각성 (문제 쟁점)

2. 제시된 방안의 문제 해결 가능성 및 실행 가능성 (해결 쟁점)

3. 방안의 실행에 따른 효과 및 개선 이익 (이익 쟁점 혹은 이익 비용 쟁점)

 

대체적으로 논제의 성격상 찬성 측에 많은 부담이 갑니다. 입론 단계에 있어서 찬성측이 먼저 시작하게 되니 쟁점과 관련하여 논증을 구성할 때 선결 요건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선결 요건이란, 찬성 측 첫 번째 입론에서 반대 측의 반박이 없으면 사실로 받아들여지도록 모든 필수 쟁점을 다룬 완전한 연설을 해야 한다는 요건이다.

 

[04]

 

협상입니다. 협상하면 떠오른 이미지 자체가 굉장히 긴박하며, 첨예한 대립상황이 그려집니다. 서로 다른 이익 집단이 자신들의 이익과 관련한 사항을 조정하는 과정이 협상이라고 할 수 있죠. (상호교섭적 행위)

 

협상은 시작 단계, 조정 단계, 해결 단계로 구성 됩니다.

 

시작 단계에서는 갈등의 원인을 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지 확인

조정 단계에서는 문제를 확인하여 상대의 처지와 관점을 이해하며 구체적인 제안이나 대안에 대하여 상호 검토하는 과정 이를 통해 입장 차를 좁혀 나간다.

해결 단계에서는 최선의 해결책

 

몇 가지 용어들을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입장, 상정된 사안, 즉 의제에 대한 협상 당사자의 태도

양보점, 말 그대로 양보를 할 수 있는 부분을 뜻합니다. 입장이 다르기에 양보할 수 있는 부분도 다르겠죠?

목표점, 최종적으로 도달하고자 하는 이익 지점입니다.

교섭영역, 의견이 조율될 수 있는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실제적으로 교섭영역을 통해서 서로의 입장과 문제점을 조율하는 과정을 거치겠죠.

합의 가능 영역, 이 영역이 침범 당할 경우 협상이 대체로 결렬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들의 합의 가능 영역, 양보점, 목표점 등의 명확한 인식이 필요하므로, ‘복안이 필요합니다.

 

복안이라는 것은 협상에 있어 협상에 참여한 개인이나 집단이 지니고 있는 기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복안에 미치지 못하는 제안은 단호히 거부해야 하고, 복안보다 나은 제안은 수락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겠죠?

 

나머지 [05], [06]은 기존에 나왔던 내용이기에 생략하겠습니다.

 

 


 

 

* 위 게시물과 더불어 해당 성취기준 빈칸 자료를 첨부합니다. 비밀번호가 필요하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15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1학년 (1).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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