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교육론] 총체적 언어학습 :: 소소하고 지극히 평범한 공간

총체적 언어교육


 

 

근래에 각광받고 있는 교수방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사실상 이 부분에서 용어와 관련한 정리가 필요할 듯싶지만, 대체적으로 모형, 원리, 과정, 유형 등의 교육론과 관련한
단어들은
미세한 의미의 차는 있으나 같은 범주 내에서 사용하는 용어들이다.

 

먼저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은 바로 총체성이라는 것이다.

사실상 총체성이라는 단어는 문학교과를 통해서 심심치 않게 살펴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총체성을 언어 교육에서 정의할 때 언어와 학습, 학습자에 대한 하나의 관점과 일련의 신념을 바탕으로,
실제적이고 의미 있는 상황(혹 자연적인 상황)에서 구어와 문어가 통합되어 이루어지는 자연적인 교육을 말한다.
[국어교육학사전]

 

결과적으로 분절적으로 구분 되는 것이 아니라, 통합된 전체로서의 하나를 지향하며, 나아가 실제적이고 상황에 적절한 구성주의적 지식관에 근거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총체성의 입장에서 수업을 구성한다는 것은 어찌 보면 인간의 삶의 행태와 상당히 닮아 있다. 그도 그럴 것이 인간의 삶이라는 것은 분절된 부분으로 파악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통합된 전체로서 그 맥락과 같이 제시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총체성을 중요시 여기는 총체적 언어학습의 경우 다음 몇 가지 특징을 중요시 여긴다.

 

전체성, 자연성, 통합성, 사회성

 

전체성이란, 말 그대로 부분이 아니라 통합된 전체를 제시해 줘야 하며, 확장된 개념으로 학습자들의 부분적인 삶의 양태 보다는 이어지는 삶의 전체성의 측면에서, 단순 단위학교의 수업시간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역사회로까지 연계되는 전체성을 뜻하는 것이다.

 

자연성이란, 전체성과 상당한 교집합을 형성하며, 있는 그대로의 학습자를 존중하면서 그들이 지니는 개인적 차이를 존중하는 방식이다.

기존 교과서를 살펴 볼 경우 제시된 텍스트의 경우 일부가 생략 된 불완전한 텍스트가 제시되는 경우가 많았다.

총체적 언어학습의 입장에서 보자면 이러한 텍스트를 지양해야 하며, 작품 수다 다룰 수 있는 내용을 줄어든다 할지라도 전체를 제공해 줘야 한다는 것이다. 인위적인 인간의 개작을 바탕으로 자연적으로 형성된 텍스트를 재단하지 말라는 의미인 것이다.

 

통합성이란, 대표적으로 언어 기능간의 통합 이를 교과 내 통합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교과 간, 단위 학교와 지역 사회 간의 통합을 들 수 있다. 이는 최근 15개정 속에서도 연계라는 개념으로 잘 나타나 있다.

 

사회성이란, 언어 학습은 사람들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말 그대로 혼자 하는 학습이 아닌 집단 내에서의 상호 작용을 바탕으로 학습이 일어난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들을 종합해 봤을 때 총체적 언어학습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학습자에 대한 신뢰가 형성 돼 있어야 한다.

또한, 전체주의적인 중앙 집권과 통제 보다는 학습자들의 개성화, 개별화 교육을 강조한다.

 

총체적 언어 학습에서 언어 학습에 대한 관점을 살피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언어를 배우기 위해서는 실제적인 언어 사용을 통해야 한다.

둘째, 인위적으로 나누지 않고 전체를 가르쳐야 한다.

셋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풍부히 하고 이 과정에서 언어를 자연스럽게 사용하게 하면 언어 학습은 촉진된다.

넷째, 실제 목적을 가지고 언어를 사용하게 한다.

다섯째, 의미를 중요하게 여겨야 한다. (지나치게 형식이나 체계, 즉 문자나 맞춤법에 매몰되기 보다는 주어진 맥락 속에서 그 의미를 파악하는 것에 중점을 두자는 것이다.) *그렇다고 맞춤법을 등한시 여기는 것은 아니다.

 

총체적 언어 학습의 경우 특히 언어 기능을 사용하는 부분이나 문학 영역에서 많이 활용할 수 있다.

 

총체적 언어 학습을 하나의 철학이나, 관점으로 보는 것이 더 적당할 것이다.

이러한 철학이나 관점이 반영 된 구체적인 교수, 학습 방법으로는

 

: 쓰기 워크숍, 언어 경험 접근, 자유 독서법 등이 있다.

 

 


 

 

'총체적 언어학습'과 관련한 내용을 pdf로 첨부합니다. 따로 보충자료를 보완하여 만들었습니다. 비밀번호가 걸려 있으니 댓글로 비밀번호를 요청해 주세요

‘총체적 언어교육’.pdf

 

 

 

 

 

 

 

 

 

 

 

 

 

 

 

 

 

'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학, 국어 교육론] 상호텍스트성  (0) 2018.03.04

+ Recent posts